본문바로가기



달성의 숨은 맛집을 찾아서.. 달성의 맛있고 다양한 음식접 및 별미음식들을 참맛달성 홈페이지에서 한눈에 만나보실수 있습니다.

식품안전정보

달성의 다양한 음식점 및 별미음식을 소개합니다.

홈이미지 식품안전정보 > 식품안전정보

식품안전정보 글 보기
제목 안전하고 건강하게 추석 연휴 보내는 방법 글쓴이 관리자
등록일 2021-09-17 조회수 85

□ 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김강립)는 추석 명절을 맞아 국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식품.건강기능식품 등의 올바른 구매, 음식재료 보관.준비, 식중독 예방 요령 등 식품 안전정보를 제공합니다.


 ○ 식품 안전정보의 주요내용은 ▲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추석명절 생활방역 ▲제수용품 장보기 요령 ▲밀키트 등 온라인 장보기 요령 ▲음식재료 보관과 준비 요령 ▲과일.채소, 조리기구 세척 요령 ▲명절음식 조리.보관.섭취 요령 ▲명절음식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 ▲성묫길.귀경길 식중독 예방 요령 ▲선물용 건강기능식품 구매?섭취 시 주의사항 등입니다.


<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추석 명절 생활방역 >


 ○ (고향방문 행동수칙) 추석 명절의 코로나19 감염확산을 차단하고 안전한 명절 연휴를 보내기 위해 백신 접종완료 또는 진단검사 후 최소 인원(소규모)으로 고향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   - 이상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을 취소·연기하거나 집에 머물며 증상을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습니다.

 

 ○ (방역수칙) 이동할 때는 가급적 개인 차량을 이용하고 휴게소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며 다중이용시설의 출입을 자제합니다.


    - 불가피하게 음식점.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에는 음식(음료)을 섭취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출입.주문.대기.이동.대화 시에도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.


   - 또한 이용자 간 2m(최소 1m) 거리두기, 시설 이용 전·후 손 씻기 또는 손소독제 사용, 시설 내 오래 머무르지 않기 등 방역수칙을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.


 ○ (점검강화) 참고로 식약처는 ‘안전하고 건강한 추석명절’을 위해 9월 9일부터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연휴기간 동안 이용객이 증가하는 철도역, 터미널, 번화가 주변 음식점·카페, 유흥시설에 대한 방역수칙 이행여부 점검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.


< 제수용품 장보기 요령 >


 ○ (장보기 순서) 추석 명절음식 장보기는 밀가루, 식용유 등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을 시작으로 과일.채소 > 햄.어묵 등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 > 육류 > 어패류 > 냉동식품 순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   - 대형 할인마트, 전통시장 등에서 장 본 식재료는 장바구니에 담아 상온에서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세균 증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상하기 쉬운 어패류와 냉장·냉동식품은 마지막에 구입하도록 합니다.


 ○ (농.수산물) 농·수산물 구매 시 외관을 잘 살펴보고 신선한 것을 선택합니다.


   - 농산물은 흠 없이 신선한 것을 선택하고 세척·절단 등 전처리가 된 과일과 채소는 냉장 보관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 

   - 수산물은 몸통이 탄력 있고 눈알이 투명하고 튀어나온 것, 광택이 나고 비늘이 잘 부착된 것이 신선하며, 제수용 생선으로 많이 사용되는 조기류, 돔류, 민어류는 외관상 구별되는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.


○ (식품표시) 식품을 구매할 때는 유통기한 등 표시사항을 잘 확인하고 필요한 양만 구입합니다.


   - 대부분의 주류는 유통기한이 없지만, 탁주와 약주는 유통기한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어 제수용.선물용으로 구매할 때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합니다.


   - 달걀 구매 시에는 달걀 껍데기의 산란일자 표시(‘달걀 산란일자 표시제’ 시행, ’19.8.23.)를 확인하여 구매하고 냉장(세척란) 달걀의 경우 권장유통기한이 45일*이므로 산란일자가 며칠 지났더라도 안심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.


    * <식품, 식품첨가물, 축산물 및 건강기능식품의 유통기한 설정기준>(식약처 고시) 


 ○ (식품운반) 장보기가 끝나면 냉장.냉동식품은 가급적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을 이용해 차가운 상태를 유지하며 집까지 운반합니다.

 

< 밀키트 등 온라인 장보기 요령 >


 ○ (배송.보관) 추석에는 배송물량이 많아 평소보다 배송시간이 더 소요되므로 냉장.냉동 등 음식재료와 조리된 명절음식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콜드체인으로 배송되는 업체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
   - 냉장.냉동식품을 수취하면 먼저 이음새 등 포장박스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개봉한 후 내용물을 확인합니다.


   - 만일 냉기가 없는 상태로 배송된 경우에는 배송과정에서 식중독균이 증식되었을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섭취하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.


   - 내용물의 이상여부(냄새, 조리상태등)를 즉시 확인하고 내용물에 이상이 없다면 섭취 전까지 냉장.냉동보관하고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합니다.


     * 냉장고의 냉장온도는 5℃이하, 냉동온도는 .18℃인지 확인


 ○ (밀키트 구매) 최근 명절음식으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밀키트 제품(반조리)을 구매할 때는 단백질 급원과 채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지방함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.섭취하는 것이 열량, 나트륨, 당의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.


   - 아울러 밀키트 제품에 동봉된 조리.섭취 방법을 꼼꼼히 확인해 추가적인 세척이나 가열조리가 필요하다고 표시된 재료는 조리법대로 조리하여 섭취해야 합니다.


< 음식재료 보관.준비 요령 >


 ○ (재료보관) 구입한 명절 음식 재료들을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육류·어류 등 생고기와 달걀은 가열.조리 없이 먹는 채소와 직접 닿지 않도록 보관에 주의합니다.

 

   - 냉동보관 육류·어패류와 장기간 보존하는 식품은 냉동고 안쪽 깊숙이 넣고 냉장실 문 쪽은 온도 변화가 크므로 금방 먹을 식품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
     * 냉장고 위치별 온도 낮은 순서 : 냉동 안쪽 < 냉동 문쪽 < 냉장 안쪽 <  냉장  채소칸 < 냉장 문쪽


 ○ (해동방법) 냉동 상태에서 활동을 멈췄던 세균은 잘못된 해동방식으로 다시 증식할 수 있으므로 냉동 육류, 생선 등의 해동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
   - 해동 방식은 냉장해동 또는 전자레인지 해동이 바람직하고 냉동된 식품의 냉동과 해동을 되풀이하거나 온수.상온에서 해동하는 일, 물에 담군 채 오랜 시간 방치하는 것은 식중독균을 증식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

 ○ (세척.구분사용 등) 닭 등 가금류, 수산물, 육류 등을 세척할 때에는 주변에 있는 채소, 과일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

   - 세척한 식재료는 가능한 빨리 조리에 사용하고 바로 조리하지 않을 경우에는 냉장 보관하도록 합니다.


   - 육류·생선, 생야채는 칼·도마를 구분해서 사용하거나 사용 후에는 세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씻고 소독*하여 칼·도마로 인한 교차 오염을 방지합니다.


      * 도마, 식기 등은 열탕소독 하거나 기구 등 살균소독제로 살균


< 과일.채소, 조리기구 세척 요령 >


 ○ (세척제 표시) 추석 명절 음식용 과일·채소, 조리기구와 식기를 씻기 위한 세척제는 제품 표시를 확인하여 용도와 표준사용량을 준수해 용도 외로 사용하거나 세척 후 잔류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

   - 과일 또는 채소에는 1종 세척제를, 조리기구와 식기에는 2종 세척제를 사용하며 제품 선택 시 전면에 ‘위생용품’이라는 표시와 성분을 확인하고 구매합니다.

 

 ○ (세척방법) 세척제를 사용하여 씻을 때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서 과일과 채소는 30초 이상, 식기류는 5초 이상 씻어야 하며 흐르지 않는 물을 사용할 때는 물을 교환하여 2회 이상 씻어야 합니다.


   - 과일 또는 채소는 세척제 용액에서 5분 이상 담가두면 조직이 물러지거나 영양소가 손실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.


○ (식기세척기 사용 등) 식기세척기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전용 세척제를 사용해야 하며, 전용 세척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적절한 세척력이 나타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과도한 거품 발생으로 고장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
   - 헹굼보조제는 최종 과정에서 잔류물 제거, 건조 촉진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의 사용권장량에 맞게 사용합니다.


- 특히 계란이나 생닭을 만진 손으로 익히지 않고 그대로 먹는 채소·과일 등을 만지면 식중독균이 전염될 수(교차오염) 있으므로 반드시 비누 등으로 손을 씻어야 합니다.


 ○ (재료손질) 대표적 추석음식인 토란국, 고사리나물, 송편에 사용되는 토란, 고사리, 콩류 등에는 위해성분 등이 일부 포함되어 있어 재료준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.


   - 토란에 함유된 옥살산칼슘, 호모겐티신산 성분과 고사리에 포함된 프타퀼로사이드 성분은 복통과 구토 증세 등을 일으킬 수 있어 끓는 물에 5분 이상 삶은 후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.


   - 송편소로 많이 사용하는 콩류는 렉틴으로 인해 덜 익은 채로 섭취하면 구토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5시간 이상 물에 불린 후 완전히 삶아 익혀 사용합니다.


   - 또한 송편을 찔 때 사용하는 솔잎은 재선충병 방제를 위해 농약을 살포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야산에서 채취한 것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.


 ○ (가열 등 조리) 음식을 가열 조리 시 음식물의 내부까지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.


   - 고기완자 등 분쇄육을 조리할 때는 반드시 속까지 완전히 익혀야 하며 햄·소시지 등 육가공품도 중심온도 75℃에서 1분 이상 가열 조리해야 합니다.


 ○ 전, 튀김을 조리하면서 기름을 제거하거나 생선, 채소의 수분을 제거할 때는 식품에 직접 접촉하여 사용할 수 있는 키친타월을 사용해야 합니다.


   - 키친타월은 위생용품으로서 형광증백제 불검출 등 위생용품의 기준·규격에 적합하도록 제조되어 식품 내 유·수분을 닦아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.

 

   - 달력, 신문 등 종이제를 음식이나 조리과정에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.


 ○ (조리음식 보관) 명절 음식은 많은 양을 미리 조리하여 보관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빠르게 식혀서 덮개를 덮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.


   - 조리된 음식을 베란다에 보관하면 낮 동안에는 햇빛에 의해 온도가 올라가 세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
 ○ (조리음식 섭취)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 방치하지 말고 가급적 2시간 이내에 섭취해야 하며 상온에서 2시간 이상 방치된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합니다.


< 명절음식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 >


 ○ (조리법) 송편, 완자전 등 명절음식은 평소 먹는 음식에 비해 열량도 높고 나트륨, 당도 많아 칼로리와 나트륨, 당을 줄인 건강한 조리법 사용을 권장합니다.


   - 토란국 등 국물 음식은 조리 중간에 간을 하기 보다, 조리 마지막에 간을 하거나 식사할 때 소금.양념장을 활용하면 덜 짜게 드실 수 있습니다.


   - 떡갈비, 산적 등에 사용되는 고기류는 기름이 적은 부위를 이용하고 뜨거운 물에 한번 데쳐서 기름기는 제거하여 조리하는 것이 좋으며, 양념된 고기의 경우 버섯, 양파, 파 등의 채소와 함께 조리하면 요리의 맛을 살리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
   - 잡채의 당면은 기름에 볶지 않고 끊는 물에 삶으면 열량 섭취를 줄일 수 있으며 조리 시 사용되는 설탕, 물엿, 간장, 참기름 등의 사용량을 조절하면 나트륨과 당의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 ○ (섭취방법) 음식을 먹을 때에는 과식을 피하고 생활방역 등 개인위생을 실천하는 차원에서 개인 접시를 이용하여 덜어 먹는 것이 좋으며,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고 전을 찍어먹는 간장의 경우 간장의 농도를 묽게 하거나 저염간장을 사용하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
 ○ (섭취량 조절) 명절음식은 기름에 튀기고 볶는 등 고열량, 고지방 음식이 많아 열량을 적게 섭취할 수 있도록 칼로리를 따져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

   - 깨송편 100g이 219㎉, 쇠갈비찜 300g이 256㎉, 돼지고기완자전 200g이 277㎉, 잡채 200g이 291㎉, 토란국 400g이 62㎉, 떡갈비 200g이 403㎉로 명절음식 영양정보는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(www.foodsafetykorea.go.kr)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< 성묫길.귀경길 식중독 예방 요령 >


 ○ 성묫길에 편의점, 휴게소 등에서 구입한 음식이나 음료수는 손을 깨끗이 씻거나 물티슈로 닦고 가급적 바로 섭취하고, 개봉한 이후 차에 장시간 둔 것은 상할 우려가 있으니 먹지 않도록 합니다.


 ○ 성묘 시 주변의 덜 익은 과일이나 야생버섯 등을 함부로 채취·섭취해서는 안 되며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계곡물이나 샘물 등을 함부로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. 


 ○ 귀경길에는 조리된 음식은 가급적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하여 10℃ 이하에서 보관·운반하고 햇볕이 닿는 공간이나 자동차 트렁크에 2시간 이상 방치하지 않습니다.


<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구매.섭취 시 주의사항 >


 ○ (부당광고) 추석에 선물용으로 많이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처방하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‘고혈압, 당뇨, 관절염, 성기능 개선 등’과 같은 부당한 표시·광고에 현혹되어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  - 특히 최근 들어 인터넷, 홈쇼핑 등에서 건강기능식품이 코로나19에 특효가 있다는 광고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부당한 광고이므로 제품 구매 시 주의해야 합니다.


 ○ (표시.도안 확인) 건강기능식품을 구매(인터넷 쇼핑몰 포함)할 때에는 제품에 ‘건강기능식품’ 표시와 인증 도안(마크)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, 기능성이 확인되지 않은 ‘일반식품’(노니, 크릴오일, 대마씨유 등)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잘못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
   - 최근 대마씨유, 크릴오일 등이 건강에 유용한 효과가 있다며 건강기능식품처럼 판매되고 있으나, 이들 제품은 일반 식용유지를 캡슐형태로 제조한 것으로 형태만 건강기능식품과 유사할 뿐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은 일반가공식품입니다.


     * 제품 표시사항 중 식품유형란에 ‘어유’, ‘기타식물성유지’, ‘기타 식용유지가공품’으로 표시된 것은 모두 일반가공식품임


   - 정식으로 수입 또는 제조된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별 기능성을 포함하여 수입(제조) 업소명, 원재료명, 유통기한 등과 같은 한글표시사항이 있으므로 꼼꼼히 살피고 구매해야 합니다.


 ○ (섭취 주의사항) 건강기능식품은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된 섭취량, 섭취방법,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.


   - 기능성이 다양한 여러 개 제품을 동시에 먹거나 과다 섭취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이상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.

 

   -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혈소판 응고를 감소시키며 혈당 저하 효과를 강화할 수 있으므로 당뇨 치료제와 혈액 항응고제 복용 시에는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하며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항생제와 섭취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.


 ○ (이상사례)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서 이상사례가 발생한 경우 ‘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신고센터*’(1577-2488)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
    * 식품안전나라(www.foodsafetykorea.go.kr)의 통합민원상담 왼쪽상단에 위치한 신고센터로도 신고 가능


< 추석명절 안전한 먹거리 선택을 위한 앱 활용 안내 >


 ○ ‘내손안(安) 식품안전정보 앱’을 이용하시면 추석 명절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   - 음식점의 위생등급, 행정처분 받은 업소뿐만 아니라 회수판매중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.


   - 또한 추석 명절 다소비 품목인 달걀의 경우 달걀껍데기 표시사항을 입력하거나 앱 상에 있는 광학문자판독기(OCR) 버튼을 클릭하여 표시사항을 촬영하면 사육환경, 농가정보 등 상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.  


   - ‘내손안(安) 식품안전정보 앱’은 구글 앱스토어 > 플레이스토어 ‘내손안’으로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
□ 식약처는 추석 명절을 맞아 올바른 식품 구매.보관.섭취 요령 등 식품안전정보를 숙지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명절 연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.


List

오늘본맛집

위로

아래로
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