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바로가기



달성의 숨은 맛집을 찾아서.. 달성의 맛있고 다양한 음식접 및 별미음식들을 참맛달성 홈페이지에서 한눈에 만나보실수 있습니다.

식품안전정보

달성의 다양한 음식점 및 별미음식을 소개합니다.

홈이미지 식품안전정보 > 식품안전정보

식품안전정보 글 보기
제목 식약처장, 김장철 대비 절임배추 제조업체 위생관리 실태 점검 글쓴이 관리자
등록일 2022-11-18 조회수 150

□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은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김치의 재료로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절임배추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11월 17일 절임류(절임배추)?김치류 등을 생산하는 식품제조?가공업체인 ‘농업회사법인 다올 주식회사’(경북 경주시 소재)를 방문했습니다.


 ㅇ 이번 방문은 현재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‘김장철 대비 김장용 식자재 제조?판매업체 합동점검’ 기간(’22.11.14.~11.18.)에 맞추어 절임배추 제조현장의 위생?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.


□ 주요 내용은 ▲배추 등 원재료 관리 현황 점검 ▲제조현장 점검 ▲현장 애로사항 청취 등입니다.


 ㅇ 특히 품질?선도 등 원료의 구비요건 준수 여부, 육안선별?세척?금속검출 등 이물제어 공정에 대해 집중 점검했습니다.


 ㅇ 참고로 식약처는 절임류?김치류의 이물 혼입을 예방하기 위해 올해 절임류?김치류를 제조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▲원료?이물관리 현황 집중점검 ▲이물혼입 방지를 위한 특별교육* 실시 ▲이물 제어 관리방안 매뉴얼**을 제작?배포하는 등 관리를 강화해 왔습니다.


    * 학교급식에 김치를 납품하는 업체와 제품에 이물이 반복적으로 혼입된 업체를 대상으로 이물 혼입 방지 교육과 이물관리 우수업체 현장견학 실시(’22.6월)


   ** 열무김치 등 이물관리 방안, 우수업체 이물 제어 방법 등 제작?배포(’22.7월)


□ 오유경 처장은 이날 “김치는 한국인의 식생활과 밀접한 전통 발효식품으로, 김장철인 11~12월에 절임배추와 김치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므로 이 시기에 김장철 위생?안전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”면서


 ㅇ “제조 현장에서는 국민이 안전하고 위생적인 제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신선한 식재료를 선별해 사용하고, 이물 제어를 위해 세척?검수를 철저히 하는 등 식품 제조 관리 전반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”고 요청했습니다.


 ㅇ 아울러 “김치업체는 많은 사람이 종사하는 업종이므로 작업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달라”고 덧붙였습니다.


□ 식약처는 앞으로도 제품에 이물이 반복적으로 혼입된 업체 등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?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식품이 제조?유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 


List

오늘본맛집

위로

아래로

TOP